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위경련 증상 위통증 위가 아플때 치료방법 예방법

by 톰과제니쿠키 2023. 8. 24.
반응형

가을이 다가오는것이 코끝을 살짝 스치는 바람에서 느껴지는 계절입니다. 가을은 추석연휴가 기다리고 있기도 합니다. 날이 선선해지면서 입맛도 돌아오니 추석에는 과식을 하거나 명절음식의 기름진 음식들에 홀려 무리해서 먹게되는데요. 가을이 오며 갑자기 위 통증, 위경련으로 배가 아픈 경우가 많이 나타납니다. 위경련, 위통증이 무엇인지 치료방법과 예방법,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위경련이란?
2. 위경련 원인
3. 위경련 증상 및 진단
4. 위경련의 치료와 예방법
5. 위경련 위통증 완화를 위한 팁
 

1. 위경련이란?


위경련은 가슴앓이 라고도 부릅니다. 갑작스러운 위의 극심한 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일컫는 말이고 정확한 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는 아닙니다. 갑자기 명치 끝부분을 쥐어 짜는 듯한 고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하고, 이 증상이 심해졌다가 완화되었다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시간은 짧게는 몇분에서 몇시간까지도 지속되며 정확한 원인은 병원 검진이 필요합니다. 정리해보자면 위경련은 위가 꼬이는듯한 통증을 말합니다.


2. 위경련 원인


위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과식, 스트레스등이 주요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는 담석증, 췌장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회충증, 급성위염, 복부협심증, 자궁경련, 장폐색, 충수염 등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경련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위경련 증상 및 진단


위경련, 위통증의 증상은 명치쪽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얼굴색이 창백해지고 오심, 구토, 어지러움증이 느껴지며 식은땀도 나기도 합니다. 원인에 따라서는 토혈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위경련이 생기면 먼저 복통이 시작되었던 시점을 생각해봅니다. 특정한 어떤 음식을 먹고나서부터 시작되었는지, 습관성으로 복통이 있는지, 통증 지속시간과 느낌 등 다양한 특징을 고려합니다. 의심되는 원인이 있다면 위내시경이나 복부초음파, 복부 엑스레이검사, CT등의 검사를 하고 위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4. 위경련의 치료와 예방법


위경련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증상 완화를 돕는 진정제나 진경제를 투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액을 맞아 당장의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이 되는 질병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습관은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사 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또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있다면 마음을 다스리고 몸과 마음을 편안히 하는 여유로운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5. 위경련 위통증 완화를 위한 팁


1)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아침식사를 거르지않아야 합니다. 위장 속이 오랜시간동안 빈 상태로 있으면 위산 농도가 높아져서 궤양이나 염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자극적인 음식이나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 등을 피하여 위장에 무리를 주지 말아야 합니다.

3) 흡연을 하게 되면 위 점막을 자극하기때문에 금연을 합니다.

4) 취침에 들기 2시간 전에는 편안한 속을 위해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5) 변비가 있어서 위경련을 일으킬땐 충분한 물을 마십니다.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으로 위장 운동을 정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6)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피해야하며 몸과 마음을 릴렉스 합니다.

 

텀블러 세균 경악!  친환경 세척방법, 관리법, 음료보관시간 알려드려요.

요즘 환경보호를 위해 텀블러 다들 필수로 쓰고 계시죠? 특히 스테인레스 텀블러는 보온 보냉효과가 뛰어나고 관리가 편하여 오래 쓸 수 있어서 아주 인기있는데요. 하지만 이 텀블러에 우리 눈

thankyu.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