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딸기 효능 8가지, 부작용, 보관법, 씻는 법, 고르는 법

by 톰과제니쿠키 2022. 1. 8.
반응형


1월 딸기 가격 폭등 원인

1월~5월의 겨울철 대표 제철 과일인 딸기의 가격이 심상치 않습니다. 지난해에 비해 70% 넘게 오른 딸기 가격으로 소비자들이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습니다. 크고 맛있는 딸기 한팩의 가격이 치킨한마리 값과 맞먹고 있는데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딸기 평균 도매가(중품 2키로기준) 37200원으로 1년 전인 21600원보다 70%나 상승된 가격을 보입니다.

딸기값 폭등의 원인은 생산량의 감소입니다.
지난해 11월에 딸기 출하를 앞두고서 이상기후로 기온상승과 한파가 이르게 찾아와서 생산량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딸기가격은 1월 말쯤 예년수준의 가격으로 돌아올것이라고 농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달 말 한파가 수그러들고 물량이 많이 풀려 수급이 회복될 것 같다고 전망됩니다.





딸기의 효능
1. 항산화 성분 풍부

딸기는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 라이코펜이 많습니다. 딸기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5배, 레몬의 2배 이상으로 높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몸안의 활성산소를 없애고 세포를 보호하는 항염작용을 하여 질병으로부터 몸을 지킵니다.

또 딸기의 일라직산 성분이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 성분의 합성을 억제하여 암세포 괴멸을 일으켜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 탄력 회복

딸기 속 풍부한 비타민 C가 자외선과 피부노화로부터 보호하며 멜라닌 세포 생성을 억제해서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3. 심혈관 질환 예방  

딸기에 풍부한 라이코펜과 엽산성분이 혈관의 노화를 막아주며 혈행의 개선을 도움을 주며, 안토시아닌과 펙틴 성분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줄여서 고혈압 및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4. 시력 건강

딸기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안구의 피로감을 줄여주고 시력의 건강이 도움을 줍니다. 눈의 망막 속 색소 단백질 로돕신이 재생하도록 하여 시신경을 보호하고 백내장 등의 노화로 인해 발병하는 안과질병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빈혈예방  

딸기 속 철분은 적혈구 안의 헤모글로빈을 만들어내는데 필수적이며 비타민C는 철분의 체내 흡수를 촉진합니다.
딸기에는 비타민C와 철분이 풍부하여서 빈혈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6. 풍부한 엽산  

딸기에 함유된 엽산은 혈액생성에 필요하여 임신 초기에 태아의 신경관이 정상적으로 발달하는데 필수입니다. 또 혈액의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7. 다이어트  

딸기는 100g당 26kcal로 저칼로리과일이고 식이섬유가 많이 있어 포만감을 주어 배부름을 느끼게 합니다.
딸기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체지방을 분해해주고 몸안에 쌓인 노폐물을 빼주는데도 효과적이어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8. 치매 예방  

딸기에 포함된 피세틴 성분은 플라보노이드로 활성산소가 세포를 파괴하는 것을 막아주어 알츠하이머같은 질환 및 노화로 인한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딸기 부작용  

딸기를 많이 먹게 되면 평소 몸이 차가운 체질인 사람은 설사 혹은 복통을 일으킬 수가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또한 딸기 씨안에 독성이 있어 태어난지 1년이 지나지 않은 아기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체질이 아스피린성분과 잘 맞지 않을 경우에 가급적 이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 고르는 법  

좋은 딸기를 고르기 위해서는 꼭지가 마르지 않고 촉촉하며 색깔이 진한 푸른색을 확인합니다.
과육은 붉은 색깔을 띠고 꼭지 부분까지 빨간 빛이 도는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육부분이 통통하며 겉표면에 상처가 없이 깨끗한 것이 좋으며 알갱이가 분명한 것으로 고르세요.




  딸기 보관법  

딸기를 보관하는 방법은 보관시 꼭지를 떼지 않고 씻지 않은 상태로 냉장보관해야합니다. 딸기는 습기에 약하기때문에 수분 함량이 많아서 밀봉하면 금방 물러집니다. 그러므로 종이상자에다가 딸기가 서로 붙지 않도록 담아두어 비닐로 위를 살짝 덮어 통풍이 잘 될수 있게 합니다.



  딸기 씻는 법  

딸기를 씻을때 깨끗이 하기위해 물에 담가서 씻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딸기는 물에 30초 이상 담가두면 비타민C가 파괴되기 시작합니다. 되도록이면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줍니다.
더욱 꼼꼼하게 씻길 원한다면 소금 혹은 식초를 물에 타서 살짝 헹궈주는게 좋습니다.



한라봉의 놀라운 효능 6가지, 고르는 법, 보관법, 먹는 법

텀블러 세균 경악! 친환경 세척방법, 관리법, 음료보관시간 알려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