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결막염 원인 종류 치료기간 예방법까지 총정리

by 톰과제니쿠키 2023. 8. 31.
반응형


누구나 한번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걸리는 대표적인 안과 질환으로는 결막염이 있습니다. 결막염에 걸리면 눈이 굉장히 간지럽고 불편한 이물감이 들어서 생활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오늘은 결막염의 원인, 증상, 치료기간, 방법, 결막염 예방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결막염에 걸리는 원인
2. 결막염 증상
3. 결막염 치료 기간 및 방법
4. 결막염 안대 착용
5. 결막염 예방 방법

1. 결막염에 걸리는 원인


결막염은 감염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독성반응에 의한 결막염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이 주로 걸리게 되는 것은 감염성 혹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해당합니다.

감염성 결막염에 걸리는 원인은 가장 흔하게는 면역력이 약화되었을 때 입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꽃가루나 먼지가 눈에 들어가게 되어 걸립니다. 독성반응 결막염은 사람의 몸에 화학물질이 독성반응을 일으키게 되면 걸립니다.


2. 결막염 증상


결막염에 걸리게 되면 눈이 가려운게 가장 두드러지는 증상입니다. 눈이 빨개져 충혈되고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해지는 경우엔 눈에서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3. 결막염 치료 기간 및 방법


결막염에 걸리게 되면 안과에서 진료를 받고 항생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면 보통은 몇일 이내에 치료가능합니다. 완벽하게 치료되는 기간은 약 2주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결막염 안대 착용


결막염 치료할 때 주의할 점은 안대 착용의 여부입니다. 결막염에 걸린 환자들이 안대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오히려 안대가 세균 오염이 되어 결막염이 낫는데 더 오래 걸리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대는 착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5. 결막염 예방 방법


결막염에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은 면역력이 약화되었을때 가장 쉽게 걸리므로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과 수면습관을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감염성 결막염의 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깨끗히 자주 씻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경우는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한 날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