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토마토 효능과 섭취방법 다이어트 부작용 보관방법

by 톰과제니쿠키 2023. 8. 30.
반응형


토마토가 몸에 좋다는 것은 익히 들어 알고 계실듯 합니다. 특히나 열을 가해서 익혀 먹는 토마토는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며 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은 슈퍼푸드 중에 하나인데요. 요즘 유명한 꽈추형(?)도 매일 토마토 주스를 마시며 전립선 건강을 유지한다고 해서 토마토 주스가 굉장히 뜨고있는 걸로 압니다.
오늘은 토마토의 효능과 섭취방법, 다이어트 효과, 부작용 및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토마토의 효능
2. 토마토 섭취 방법
3. 토마토 다이어트
4. 토마토 부작용
5. 토마토 보관방법

1. 토마토의 효능


세계 3대 장수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남미의 에콰도르 '빌카밤바'의 장수 비결 가운데 하나는 바로 토마토입니다.

1) 암 예방

토마토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유발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항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강력한 항산화 물질

특히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어서 남성은 전립선암을 여성은 유방암과 소화기계 암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3) 피부 미용

또한 토마토는 각종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을
갖고있어서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어 줍니다.
따라서 매끈하고 탄력있는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고
모발을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4) 장운동에 도움

토마토에 함유된 다량의 섬유소가 대장 운동에 도움을 주어 배변활동을 쉽게 도와줍니다. 또한 유기산이 풍부하여 산성을 중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소화가 잘 되게 해줍니다.


2. 토마토 섭취방법


토마토는 라이코펜이 풍부하지만 그냥 생으로 먹게 되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열을 가해서 조리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토마토에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토마토 세포벽 밖으로 나와서 우리 몸에 더욱 잘 흡수가 됩니다. 토마토 소스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의 흡수율은 생 토마토의 5배나 됩니다.

토마토를 요리해서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끓이거나 으깨서 토마토 수프,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 피자, 토마토 샌드위치, 해물 토마토찜 등으로 요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토마토를 올리브유 혹은 우유와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더욱 높여줍니다.

3. 토마토 다이어트


토마토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당과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토마토 1개의 열량은 30kcal 뿐이면서 수분 및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우리에게 포만감을 줍니다. 따라서 식사 하기 전에 토마토를 한개 먹는다면 식사량을 조절하여 줄일 수도 있고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는 공복에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공복에 토마토를 과하게 먹을 경우에는 복통과 설사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있어서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 질환자는 토마토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토마토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심장 근육이 수축하고 이완하는데 영향을 끼칩니다. 신장기능이 평소에 비정상적인 환자ㅇ라면 혈액 내 칼륨 농도가 높아서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하면 심장마비에도 이를 수 있습니다.


5. 토마토 보관방법


토마토를 보관할 때에는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테비아토마토가 아닌 일반 토마토를 냉장보관하게 되면 토마토가 숙성과정을 멈추어서 풍미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