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쭈꾸미 제철, 효능, 부작용, 손질법, 고르는 법 주꾸미 총 정리

by 톰과제니쿠키 2022. 4. 4.
반응형

봄은 쭈꾸미의 산란기로 제철을 맞이하여 가장 맛이 좋은 때입니다.

쭈꾸미는 낙지와 크기가 비슷해서 헷갈리지만 낙지보다 크기가 조금 더 작고 8개의 다리에 2~4개의 발판이 있습니다.

우리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는 쭈꾸미의 효능을 알아봅시다.

01 쭈꾸미 효능
02 쭈꾸미 부작용
03 주꾸미 고르는 법
04 쭈꾸미 손질방법
05 쭈꾸미 보관방법



01 쭈꾸미의 효능


혈관계질환 예방, 피로회복, 빈혈예방, 치매예방, 항암효과, 다이어트, 시력보호

1. 혈관계 질환 예방

DHA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맑게 만듭니다.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 효과

지방함량이 낮아 100g당 47kcal밖에 되지 않으며 다이어트할때 놓치기 쉬운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3. 피로 회복 효과

쭈꾸미에 함유된 타우린이 간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바로 담즙산 형태로 만들어 배출시킵니다. 간의 부담을 덜어주어서 간 질환 예방 및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빈혈예방

100g당 1.4mg의 ‘철분’이 들어 있고  ‘인’도 다량으로 들어있어서 빈혈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5. 항암효과

주꾸미 먹물에 함유되어있는 일렉신 등 뮤코다당류 성분이 종양이 활성화 되는것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막습니다.


6. 치매예방

알츠하이머의 원인물질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를 조절하며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 신경교세포를 활성화시켜 노인성 치매인 알츠하이머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02 쭈꾸미 부작용


쭈꾸미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쭈꾸미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가우신 분은 적당량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03 쭈꾸미 고르는 법


국내산 쭈꾸미는 대체로 색이 짙으며 머리 부분이 매끈한 게 특징입니다. 주꾸미가 싱싱할수록 빨판이 선명하고 자기 보호색이 뚜렷하며 먹물을 쏘는 것이 좋은 쭈꾸미입니다.



04 쭈꾸미 손질법


1. 쭈꾸미의 머리와 다리의 연결된 부분을 칼집을 내준다.

2. 먹물의 연결 부분을 칼을 이용하여 살짝 누르면서 밀어내 먹통을 제거한다.

3. 손질한 주꾸미는 밀가루 1~2큰 술 정도를 넣어 잘 주물러 흐르는 물에 씻어 헹궈 준다.




05 쭈꾸미 보관법

쭈꾸미는 싱싱할때 바로 먹는것이 좋으나 장기보관할때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내장과 먹통을 손질한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후에 먹을 만큼 비닐팩에 담아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