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3월 제철 미나리 효능, 부작용, 손질법 알고 드세요!

by 톰과제니쿠키 2022. 3. 8.
반응형


봄철 대표 나물 미나리는 독특한 향기가 나는 먹거리로 유명하죠. 나물이나 탕과 찜요리 등의 다양한 음식으로 쉽게 즐겨 먹을 수 있는 3월 제철 음식입니다.

미나리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갖가지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01 미나리 효능

02 미나리 부작용


03 미나리 손질법


/ 미나리 효능 /


1. 해독작용을 한다.

미나리는 음식과 함께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을 흡수하고 체외로 쉽게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해물탕에 미나리를 곁들어 먹으면 해독작용을 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2. 변비개선 효과가 있다.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미나리는 소화 흡수가 되지 않기때문에 변의 양을 증가시키고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 변비 환자에게 효과적이고 변비를 예방해줍니다. 또한 장속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간기능을 향상시킨다.

미나리는 술을 많이 마셔 간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꾸준히 먹으면 숙취해소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나리는 간의 활동에도 도움을 주며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4. 황달을 치료해준다.

식사를 한 후에 미나리 생즙을 한컵씩 일주일 정도 복용하게되면 황달을 치료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고혈압에 효과적이다.

고혈압환자가 미나리를 장기간 먹게되면 혈압이 점점 떨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양을 감소시켜줍니다.



6. 지혈효과가 있다.

미나리에는 지혈작용을 촉진시켜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미나리를 꾸준히 복용한다면 상처가 났을 경우 피가 좀 더 빠르게 멈춥니다. 그래서 미나리는 여성의 하혈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 미나리 부작용 /

미나리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봄나물입니다.
따라서 몸에 찬 기운이 많은 사람이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미나리는 과도하게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정식 반찬이나 국, 찌개 등에 넣어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 미나리 손질법 /


미나리는 습지에서 자라나기때문에 깨끗이 세척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농약을 치지 않고 친환경으로 기른 미나리에는 거머리가 살고 있을 수 있습니다.

식초물에 잠시 담궈두거나 물에 수저같은 쇠붙이 물건(놋숫가락 등)을 같이 담가두면 거머리가 떨어져서 나오게됩니다.

줄기를 잡고 잎을 가볍게 흔들며 헹굽니다. 줄기 아랫부분과 잎부분은 잘라 내고 요리합니다.






반응형